인사말

이기우 조합장

이기우 조합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우리 신북농협 조합원님 여러분!!

꿈과 희망에 찬 2024년 갑진(甲辰)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조합원님 모두 건강하시고 소원하시는 모든 일을 다 이루시어 행복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조합원님 여러분의 협력과 참여 덕분으로, 우리 농협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조합원의 소득증진과 복지 향상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신북농협 조합원님 여러분!

항상 어렵고 힘든 것이 농업이고 농촌이었듯이, 지난해도 역시 우리 농민 조합원 모두에게 매우 힘들고 어려웠던 시간이었습니다. 저와 우리 농협의 모든 임직원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농민 조합원의 어려운 처지를 도울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자랑스러운 우리 신북농협 조합원님들께서 한마음으로 격려해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그 길이 밝게 빛나고 있다고 생각하며, 함께해 주신 조합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에는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뜻깊은 일들도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봄에는 냉해 피해가 극심하여 배와 대봉감 단감의 생산량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며 우리 농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으며, 여름에는 큰 장맛비로 밭작물과 벼농사에 막대한 피해를 주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농협이 자부담금의 20%를 지원하는 농작물 재해보험에 대부분의 농가가 가입하셔서 35억 원에 이르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어서 천만다행이었습니다.

올해에도 우리 농협은 자부담금의 20%를 지원하여 재해로부터 농민 조합원을 보호하겠습니다.

정부의 양곡 정책 실패로 여전히 벼 값은 생산비에도 못 미치고, 심지어는 농업 소득이 30년 전보다 못한 실정에 놓여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 신북농협의 나아갈 방향을 생각할 때, 많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님 여러분!!

지난해 우리 농협은 조합원님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하나로 마트를 신축 개점하였습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우수한 농··수산물과 생활필수품을 좋은 가격에 사실 수 있고,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는 우리 농민이 재배한 농산물을 직접 판매할 수 있어 농가 소득 증가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참여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특별히 우리 하나로 마트에서 이용하신 금액의 1%를 지역 상생 상품권으로 지급하여 드리고, 그 상품권으로 지역 내의 상가에서 이용하실 수 있게 하여 지역 상권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고마우신 신북농협 조합원님 여러분!!

여러분의 열정적인 협조와 격려 덕분에 2023년 결산도 건전 결산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총자산 1,650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암배 수출 250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 사업량 47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올해에는 경제 사업량 600억원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조합원의 실익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사업비 집행 실적도 크게 증대하여 11억 원을 집행하고, 당기순이익 74천만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농협중앙회 종합업적평가에서 9년 연속 우수 농협에 선정됨은 물론이며, 2024년 최우수 농협에 선정됨을 발표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게 함께 해주신 조합원님 여러분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에도 400명의 조합원님께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드리고, 전 조합원님의 농업인 안전 보험을 전액 지원 가입하실 수 있게 하여 농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하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신북농협은 농민 조합원만 생각하는 농협에서 지역 경제를 아우르고 책임지는 단계로 성장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신북면이라는 지역 공동체가 영원히 지속하고 성장하며 발전하게 하는 역할을 신북농협이 감당해 나갈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조합원님께서 함께해주시리라 확신합니다.

조합원님의 가정과 일터에 축복이 충만하시어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41월 신북농업협동조합 조합장 이기우 올림

k2web.bottom.backgroundArea